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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안드로이드] 프래그먼트 사용하기


- 프레그먼트
    1. 프레그먼트 생명주기
              1) 액티비티의 생명주기와 비슷하나, 그 주체를 관리하는것은 OS가 아니라 액티비티임.
              2) 생명주기 : onAttach, onCreate, onCreateView, onActivityCreated, onStart, onResume, onPause, onStop, onDestroyView, onDestroy, onDetach
              3) 프레그먼트의 다른 생명주기 메서드들은 public이어야 한다. 이유는 프레그먼트를 호스팅하는 어떤 액티비티에서도 호출될 것이기 때문이다.



    - UI 프래그먼트의 호스팅
    1. 호스팅의 두 가지 방법
              1) 프래그먼트를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에 정적(xml에 fragment 고정)으로 추가 - 권장되지 않음
              2) 프래그먼트를 액티비티의 코드에 동적으로 추가 - 권장
          

          2. 주의 사항
              1) 액티비티와 다르게 onCreate에서 프레그먼트의 뷰를 인플레이트하지 않는다. onCreateView에서 생성하고 구성
              2) onCreate에서는 인스턴스화만 진행
              3) 한 화면에 최대 2~3개 이하의 프래그먼트 사용을 권장


    @Overridepublic View onCreateView(LayoutInflater inflaterViewGroup container,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Bundle savedInstanceState) {
        View v = inflater.inflate(R.layout.fragment_crimecontainer, false);
        return v;}

        3. 프레그먼트 매니저
              1) 프래그먼트를 관리하고 그것의 뷰를 액티비티의 뷰 계층에 추가하는 책임을 가짐.
              2) 프래그먼트 리스트와 프래그먼트 트랜잭션의 Back 스택을 처리한다.
              3) 프래그먼트 트랜잭션 : 프래그먼트 리스트에 프래그먼트를 추가, 삭제, 첨부, 분리, 변경하는데 사용, (런타임시에 화면을 구성 또는 재구성)
              4) beginTransaction() 메서드는 프레그먼트 트랜잭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반환.



    - 프래그먼트 사용
    1. 서포트 라이브러리 그래들 추가
    2. 최신 메이져 버전 사용 권장
    3. 프래그먼트 인자를 활용하는 방법(Bundle 사용)
              - Bundle : 인텐트 엑스트라와 동일하게 키와 값이 한 쌍으로 된 데이터
              - 번들 객체를 생성 후 프레그먼트에 첨부한다. 단, 프레그먼트가 생성된 후에, 그리고 그 프레그먼트가 액티비티에 추가되기 전에 프레그먼트에 첨부해야 한다.
              - 프래그먼트 생성자 대신, newInstance() 스태틱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.
              - 호스팅 액티비티는 자신들의 프래그먼트들을 호스팅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야한다. 반면에 프레그먼트들은 호스팅 액티비티를 자세히 알 필요가 없다.
              - 인자 가져오기
                   getArguments()를 호출한 후 타입별로 Bundle의 get~ 메서드를 호출.

    public static CrimeFragment newInstance(UUID crimeId){
        Bundle bundle = new Bundle();   
        bundle.putSerializable(ARG_CRIME_IDcrimeId);       
        CrimeFragment fragment = new CrimeFragment();   
        fragment.setArguments(bundle);    
        return fragment;
    }

    @Overridepublic void onCreate(Bundle savedInstanceState) {
       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        

        UUID crimeId = (UUID) getArguments().getSerializable(ARG_CRIME_ID); 
        mCrime = CrimeLab.getInstance(getActivity()).getCrime(crimeId);
    }


              - 호스팅 액티비티 코드

    public class CrimeActivity extends SingleFragmentActivity {
        private static final String TAG "CrimeActivity";    
        private static final String EXTRA_CRIME_ID "crime_id";
        @Override    
        protected Fragment createFragment() {
            UUID crimeId = (UUID) getIntent()
                    .getSerializableExtra(CrimeActivity.EXTRA_CRIME_ID);
            return CrimeFragment.newInstance(crimeId);   
        }



    public abstract class SingleFragment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    
        protected abstract Fragment createFragment();
        @LayoutRes    
        protected int getLayoutResId() {
            return R.layout.activity_fragment;    
        }
    
        @Override    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    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        
            setContentView(getLayoutResId());
            FragmentManager fm = getSupportFragmentManager();
            Fragment fragment = fm.findFragmentById(R.id.fragment_container);
            if (fragment == null) {
                fragment = createFragment();            
                fm.beginTransaction()
                        .add(R.id.fragment_container, fragment)
                        .commit();        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


    * 리스트 -> 디테일 (데이터 변경) -> 리스트
    1. 리스트로 돌아오기 위해 사용자의 back 버튼 클릭시 리스트 액티비티가 started, resumed 된다.
    2. 액티비티 onResume() -> 프레그먼트들의 onResume() 호출
    3. 따라서 디테일 데이터 변경 뒤, 그 내용을 리스트에 반영 시키려면 fragment의 onResume()을 오버라이드하여 업데이트 해야함
    4. 생성된 어댑터가 있다면, adapter.notifyDataSetChanged() 호출. 하지만, 한 건의 수정을 위해 리스트 전체를 refresh하는 건 비효율적이므로, notifyItemChanged(int)를 사용한다.
    5. RecyclerView의 데이터를 변경하기 위해 어째서 onStart()가 아닌 onResume을 오버라이드 하는 것일까?
               1)다른 액티비티가 호출되어서 스택에 쌓인다고해서 기존 액티비티가 중단된다고 단정할 수 없음.
                 2)다른 액티비티가 투명(transparent) 액티비티라면, 중단이 아닌 일시중지가 될 수 있음.
                   3)따라서 onStart()는 호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. 일반적으로 프레그먼트의 뷰를 변경하기에 가장 안전한 메서드는 onResume() 임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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